GalleryKoo | HwaHyun Kim
220
single,single-portfolio_page,postid-220,single-format-standard,ajax_updown_fade,page_not_loaded

HwaHyun Kim

About

김화현은 순정 만화 속의 남자 주인공을 동양화로 풀어내는 작가이다. 철저히 여성 중심의 서사와 배경을 담은 매체 안에서 담론화되는 순정 만화 속의 주인공들은 현실에서는 만나기 힘든 여성들의 ‘이상향’을 보여준다. 김화현은 보고 있는 감상자가 작품속의 주인공들을 ‘보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는데, 여기에서 ‘본다’는 것은 단순하게 쳐다보는 것이 아니라 그림 속의 남자들을 대상화하 고, 시선을 고정시키며, 눈이 일정한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적극적인 행위를 말한다. 또한 그 동안의 여성들이 적극적으로 드러내지 못했던 의견들을 담론화하도록 하는 보다 주체적인 모습을 갖도록 하는 것이 이번 전시에서 추구하는 바이다. 이는 마치 규방이라는 사적인 공간 에서 공예품을 만들고, 문학작품을 탄생시키면서 적극적으로 담소를 나누는 공간에의 느낌과 도 비슷하다.

김화현은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를 졸업하였다. 2006년 서울 갤러리 진선에서 첫 개인전을, 2008년 서울 아트포럼뉴게이트에서 두 번째 개인전을 열었으며, 2007년 풀브라이트 장 학생으로 도미, 메릴랜드 주 볼티모어 시 소개 메릴랜드 인스티튜트 칼리지 오브 아트에서 미 술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2010년 귀국하여 현재 한국에서 작가로서 활동하고 있다.

View More Works & Bio